대한민국의 국토 개발과 교통 정책을 총괄하는 중앙 정부 기관으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 인프라 구축을 위해 다양한 정책과 기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30’과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을 수립하고 첨단 ITS 기술 확산을 통해 미래를 향한 모빌리티 혁신을 국민의 일상 속에 실현해 나가고 있습니다.
수원특례시는 1997년부터 ITS를 적극 활용해 온 선두 주자로서 풍부한 ITS 경험으로 미래지향적 교통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구축해왔습니다. 전국 최초로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을 개발하고, AI 기반의 스마트 교차로와 실시간 버스 정보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혁신적인 ITS 솔루션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 환경을 제공하며, 지속 가능한 교통 인프라를 확립하고 있습니다.
한국도로공사는 1969년에 설립된 대한민국의 고속도로 건설, 유지관리를 책임지는 도로교통 전문 공기업으로서 더 안전하고 편리한 미래교통 플랫폼 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991년 ‘고속도로 ITS 기본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무정차 통행료 징수시스템 전국 개통’, IoT 전국 구축, ‘C-ITS 실증’ 등 지능형 교통체계를 선제적으로 구축하며 미래형 고속도로 환경 구현에 힘쓰고 있습니다.
ITS Korea는 지능형 교통체계(ITS)의 발전과 보급을 위해 설립된 민간 대표 기구로서, ITS 분야에서 공공과 민간 부문 간의 협력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ITS 기술 발전, 정책 자문, 연구개발, 표준화, 국제협력 및 해외 진출을 지원하여, ITS의 효율적 구현과 국가 ITS 브랜드 가치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